http://www.gpgstudy.com/forum/viewtopic.php?topic=14312
http://ruliweb.empas.com/ruliboard/read.htm?main=online&table=game_online&page=1&num=9679
Epic Games에서 언리얼 엔진의 렌더링 코드를 담당하고 있는 Andrew Scheidecker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DX10 은 MS의 윈도우 비스타 마케팅 수단일 뿐입니다. MS는 현재 잘 사용되고 있는 OS인 윈도우 XP를 윈도우 비스타로 이동해야 할 명목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 명목을 억지로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게이밍 시장에 DX10라는 명목을 내세운 거의 억지에 가까운 사기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DX10라는 건 원래는 WGF(Windows Graphics Foundation) 2.0이란 이름으로 나올 예정이었고 윈도우 XP의 DX9와 동일한 버전으로 WGF 1.0이란 이름으로 예정되었으나 윈도우 비스타의 홍보 수단을 위해서 WGF 2.0을 DX10로 바꾸고 WGF 1.0은 DX9.0L이란 이름으로 바꾸고 출시하게 됩니다.
DX10(정확하게는 Direct3D 10)은 개선된 구조와 DX9 시절에 비해서 좀 더 효율적인 처리들을 내포하여 여러가지 향상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크게 다른 것은 아닙니다. 이 변화는 DX8에서 DX9로의 변화에 비한다면 미미한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것은 기술적으로 윈도우 비스타를 꼭 필요로 할 이유가 "전혀" 없음에도 MS는 윈도우 비스타를 팔아먹기 위해 이러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게 개발자로서 보기에 매우 우스울 뿐입니다. MS는 DX10의 "10"이라는 숫자를 통해서 뭔가 대단한 변화가 있는 것처럼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일 뿐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하고 있는 점 중에 하나가 DX10이 그래픽적으로 큰 혁신을 가져올거라는 생각인데 사실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DX9에서 DX10로의 그래픽적 기술의 변화는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Shader Model 버전의 지원 여부인데 DX9.0c가 Shader Model 3까지 지원하며 DX10는 이번에 Nvidia에서 출시한 GeForce 8 시리즈에서 최초 탑재된 Shader Model 4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비스타의 DX9.0L 모드는 Shader Model 3까지만 지원합니다.
결국 DX10와 DX9의 그래픽적 기술의 차이는 API 차이가 아닌 Shader Model 4와 Shader Model 3의 차이로 새로 출시되는 그래픽스 하드웨어가 새로운 Shader Model 버전을 탑재하고 나온 것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하고 DX10을 사용한다고 해도 Shader Model 4를 지원하는 그래픽스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래픽적으로 아무런 변화를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번 Shader Model 3에서 Shader Model 4로의 발전은 그 향상의 폭이 Shader Model 1에서 Shader Model 2로의 발전만큼이나 큰 폭의 변화는 없지만 Shader Model 2에서 Shader Model 3로의 변화보다는 소폭 향상점이 있습니다. Vetrex Shader 유닛과 Pixel Shader 유닛의 통합과 새로운 Geometry Shader가 많은 향상을 가져다 줄테지만 아직 Shader Model 4의 하드웨어는 출시 초기이고 솔직히 이 것을 사용한다고 해도 그래픽이 외형적으로 Shader Model 3를 사용한 게임에 비해서 크게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이 것이 어느정도의 향상점을 보이고 단지 보여주기 위한 데모가 아닌 게임에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선 앞으로 2년정도는 후에야 가능할 것입니다. 현재 DX10을 내세워서 광고하고 있는 몇몇 게임들도 사실은 DX10의 Shader Model 4로 큰 이득을 보는 것은 아니고 그저 홍보성의 일면으로 활 용될 뿐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하드웨어가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나오는 것을 활용해 주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현재 MS는 Shader Model 4의 지원을 위해서 윈도우 비스타 전용의 DX10만을 고집하고 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동요된 듯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그 것은 그래픽스 API는 Direct3D만 있는게 아니라 OpenGL도 있다는 것입니다.OpenGL 2.x는 Shader Model 4를 지원해 줍니다. 이미 OpenGL 2.1버전에서 Shader Model 4의 새로운 Geometry Shader를 완벽하게 지원해 주며 OpenGL Extension을 통해서 새로운 하드웨어의 모든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것은 윈도우 비스타를 요구하지 않으며 윈도우 XP에서 DX10에서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것 이상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 일 당신이 Shader Model 4를 지원하는 새로운 GeForce 8 시리즈의 하드웨어나 그 이후에 나올 Nvidia나 ATi의 차기 하드웨어를 구입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나 당신은 윈도우 비스타를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윈도우 XP를 쓰기 때문에 당신이 산 하드웨어의 Shader Model 4를 게임에서 맛 볼 수 없다면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일 것입니다. MS는 지독하리만치 비열합니다. 그 들의 내부 개발사들은 당연하고 많은 퍼스트 파티와 써드 파티에게 PC용 게임을 윈도우 비스타 전용으로 내 줄 것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소비자에게나 개발사에게나 크나큰 손실입니다. MS는 윈도우 비스타를 팔기 위해 이런 어처구니 없는 정책을 펼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정책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는 OpenGL 2를 완벽히 지원합니다. 현재 언리얼 엔진 3는 DX10도 완벽지원을 하도록 업그레이드 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윈도우 XP 유저들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들이 게임을 위해서 무리하게 돈을 지출하여 윈도우 비스타를 구입 할 필요가 없이도 Shader Model 4 하드웨어의 장점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위해 언리얼 엔진 3는 OpenGL 2.x를 통해서 DX10 이상의 기술들을 모두 지원해 줍니다. 조만간에 발매될 언리얼 토너먼트 2007은 DX9와 DX10도 지원하지만 윈도우 XP에서도 OpenGL 2를 통해서 Shader Model 4 하드웨어를 완벽히 구동하여 DX10로 돌린 것과 다를바 없는 아니 오히려 OpenGL의 Extension을 활용하여 DX10보다 약간 더 나은 기술을 제공할겁니다. 우리는 MS의 이런 정책을 매우 달갑게 여기지 않습니다. 때문에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는 모든 게임들은 OpenGL 2.x를 통해 DX10 지원 이상의 Shader Model 4 하드웨어를 지원해 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지 않는 개발사들의 게임들과 게이머들을 우리는 얼마 후 열릴 GDC 2007에서 OpenGL 2의 Shader Model 4 지원해 대해서 논의할 것이며 OpenGL 2의 Shader Model 4 사용법을 논문으로 공개해 될 수 있으면 많은 개발사들이 MS의 억지스러운 횡포에 휘둘리지 않고서도 윈도우 XP에서도 Shader Model 4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결론
1. DX10는 MS의 윈도우 비스타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사기에 가까운 홍보 수단이다.
2. DX10와 DX9의 기술적인 그래픽의 차이는 결국 그래픽 카드가 Shader Model 4를 지원하느냐 Shader Model 3를 지원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3. Shader Model 4와 Shader Model 3의 발전으로 그래픽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Shader Model 1에서 Shader Model 2로의 발전이 가장 컸었다.
4. Shader Model 4를 구동하기 위해 꼭 윈도우 비스타의 DX10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윈도우 XP의 OpenGL 2가 있으며 OpenGL 2를 통해서 Shader Model 4를 완벽히 지원 가능하다.
5. 언리얼 엔진 3는 윈도우 XP 유저들을 결코 버리지 않을 것이다. 언리얼 엔진 3는 DX10도 완벽 지원하지만 윈도우 XP에서도 OpenGL 2와 OpenGL Extension을 통해서 DX10 이상으로 Shader Model 4를 완벽히 지원해 준다.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는 모든 게임들이 해당사항이 된다.
6.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지 않는 개발사들도 OpenGL 2를 통해서 윈도우 XP에서 Shader Model 4를 지원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언리얼 엔진 3에 사용된 OpenGL 2 렌더링 기술을 문서화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일요일, 11월 11, 2007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